-
반응형
어느날 눈앞에 무언가 떠다니는게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앞이 안보인다거나 크게 불편하지는 않지만 뭔가 계속 거슬린다.
이런한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이것을 비문증(Muscae volitantes) 이라고 합니다.
이번엔 비문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비문증의 정의
비문증(Muscae volitantes)은 사람의 시야에 작은 반점 또는 거미줄 모양이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입니다.
생기는 원인으로는 눈의 내부는 투명한 젤 같은 물질로 가득 채워져 있는데 내부의 작은 세포 덩어리 또는 물질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덩어리는 빛을 감지하는 눈의 부분인 망막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시야에 떠다니는 작은 점이나 거미줄 같은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덩어리는 노화의 일부로 자연적으로 발생하거나 부상, 염증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유물은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갑작스러운 발병이나 부유물 수가 크게 증가하면 심각한 눈 상태의 징후가 될 수 있으며 이런 일이 발생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앞에 보이는 부유물은 무엇인가?
비문증의 부유물은 사람의 시야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작은 반점 또는 거미줄 모양입니다.
이러한 모양은 작은 점에서 큰 방울 또는 길고 끈 같은 가닥에 이르기까지 크기와 모양이 다양할 수 있습니다.
부유물은 유리체액이 움직이고 안구 운동과 함께 이동함에 따라 눈 주위를 움직일 수 있으며, 종종 시야를 가로질러 천천히 표류하거나 빠르게 시야에서 멀어집니다.
푸른 하늘이나 흰 벽과 같이 밝은 배경을 볼 때 더 눈에 띌 수 있습니다.
시력에 미치는 영향
비문증의 부유물은 주의를 산만하게 하거나 성가시게 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시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크기가 크거나 시야 중앙 근처에 있으면 시야가 흐려지거나 흐릿해질 수 있습니다.
개인은 부유물을 시야에 떠다니는 작은 반점, 점, 거미줄 또는 벌레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눈이 피로하거나 피로하거나 긴장된 경우 또는 조명 조건이 갑자기 변경된 경우 더 눈에 띌 수 있습니다.
비문증의 원인 및 위험성
- 비문증은 눈 내부를 채우고 있는 투명한 젤 같은 물질인 유리체액 내부의 작고 반투명한 세포 덩어리 또는 물질에 의해 발생합니다.
- 이러한 덩어리는 노화의 일부로 자연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리체액이 더 액체가 되고 덜 젤 같은 상태가 되어 수축하고 망막에서 멀어지기 때문입니다.
- 부상, 염증 또는 당뇨병성 망막병증, 포도막염 또는 눈 종양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근시이거나 백내장 수술을 받은 사람도 부유물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 눈 건강을 유지하고, 눈 부상을 유발할 수 있는 활동 중에 보호 안경을 착용하고, 당뇨병과 같이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의학적 상태를 관리함으로써 부유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문증의 부유물은 일반적으로 무해하지만, 새로운 부유물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부유물의 수가 크게 증가하고 깜박이는 불빛이나 시야에 커튼 같은 그림자가 나타나면 망막 열공과 같은 심각한 눈 상태의 징후가 될 수 있습니다. 또는 분리.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단 및 치료
- 비문증의 진단에는 일반적으로 시력 검사, 동공 확장 검사 및 눈의 망막 및 기타 구조의 건강을 평가하기 위한 기타 특수 검사가 포함되는 포괄적인 눈 검사가 진행됩니다.
- 부유물이 망막 열공이나 박리와 같은 심각한 기저 질환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면 시력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신속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부유물은 일반적으로 무해하고 시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경우에 따라 레이저 요법이나 유리체 절제술과 같은 치료 옵션을 위해 개인을 전문의에게 의뢰할 수 있습니다. 유리체액을 제거하고 투명한 용액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정기적인 종합 시력 검사는 부유물을 포함한 눈 상태를 감지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며 좋은 시력과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반적으로 비문증은 개인에게 성가시고 산만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노화의 정상적인 부분이며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부유물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다른 시력 변화가 발생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안과 관리를 통해 안구의 건강과 시력을 유지하고 부유물이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철(환절기) 알레르기 관리 (0) 2023.04.18 간에 나쁜 음식 vs 좋은 음식 (0) 2023.04.08 대표적인 노인 만성질환 관리 (0) 2023.04.07 베체트병 증상 원인 치료 (입병이 자주생긴다면) (0) 2023.04.06 손가락 관절 통증의 원인과 치료법 (0) 2023.04.06